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를 알았다면
Lean UX도 함께 알아두면 좋다.
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는 전체적인 일의 진행과정을 말한다면
Lean UX는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고 문제해결을 하는 과정을 말한다.
[Lean UX 프로세스]
- 공급자 중심 → 사용자, 고객 중심
시대가 변화했고 일하는 방식의 변화도 필요하다!
- 기존: 제작 현장을 고려하지 않는 방식 → 현대: 사용자 보이스, 빠른 시장 대응 필요해졌고
이에 맞게 '린'이라는 진화된 방법을 적용하는 기업들 증가
이 부분은 우리가 왜 'Lean process'를 알아야 하는가? 에 대한 질문에 답변해준다.
*Lean UX 프로세스(순서)
- 문제 해결, 시간/비용 낭비 최소화에 중점을 둔 협업적인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프로세스
- 팀원 간 협업 중시, 시장 반응을 근거로 제품/서비스 제작
- 디자이너를 비롯한 다양한 직군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시스템을 만듦.
특정 직업군의 관점과 시각에서 문제해결 방안을 보는 것이 아닌, 공통적인 관점으로 이해할 수 있다.
- 디자인 싱킹, 애자일 방법을 기반으로 한다.
* 애자일 방법론: 프로젝트를 작은 단위의 작업과 단계로 나누는 프로젝트 관리 공정
아이데이션 - 구현/제품 만들기 - 사용자 분석/검증 - 그리고 다시 '아이데이션'..
- 조직원 모두가 생각하고, MVP를 만들고, 빠르게 검증하기를 반복!
* MVP(Minimum Viable Product) 란? 최소 기능 제품. 제품/서비스의 핵심기능을 포함한 초기 버전.
MVP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이다.
Lean UX의 핵심 = 연속성
우리는 Lean UX Process를 '지속적'으로 반복해야한다.
빨리 변화하는 시장에 발빠른 대응을 해야하기 때문!
우리가 만들고 있는 제품/서비스가 살아있다고 생각해보자.
살아있기 때문에 딱딱하고 정형화된 프로세스를 따르기보단 Lean UX 프로세스를 반복해서 발굴해야한다고 말한다.
이 부분에 대한 설명을 너무 잘해놓으셔서 이해가 한 번에 됐다...
=> 이렇게 부족한 부분을 개선시키면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경험을 줄 수 있다고 한다!
Lean UX는 스타트업에 최적화된 방법!
- 모두가 함께 참여
- 공통의 목표 → 제품/서비스 제작
참고한 출처:
What Is Lean UX? The Absolute Beginner's Guide
[마무리]
Summation; 요약
✔️
사용자 중심의 문제도출과 해결이 중요해지고 있다.Lean UX 프로세스는 반복이다. 생각하기, 만들기, 검증 과정을 지속적으로 반복해야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.
Insight; 인사이트
✔️
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로세스인 Lean UX를 적용하면 빠른 시간 안에 적은 비용으로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.
What Will We Do?; 개선방향
✔️
구시대의 프로세스를 고집하기 보다 사람들이 '왜' 이것에 관심을 가져하는지 궁금해하고 알아가는 태도를 가진다면 트렌드에 걸맞는 디자이너가 될 것이다.
문제를 어떻게 도출할 것인지,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'사용자'입장에서 끊임없이 고민하고 생각해봐야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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